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식 및 생활정보

안락사 찬성 반대 근거 토론 존엄사 허용국가 악용사례 [숙제]

반응형

안락사(존엄사) 찬성 반대 근거 (찬반토론) 사례 모음!

 

+ 허용국가까지 알아보자.

 

숙제와 발표는 이걸로 끝!

 


안락사 찬성 근거, 반대 근거에 대한 토론이
예전부터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안락사 찬반 토론에 이어
허용국가 및 관련 약까지 알아볼게요.

악용 사례도 있으니
추가하실 분은 참고하세요. ^^

 

[안락사 존엄사 차이]

 


(안락사 뜻, 존엄사 뜻) 먼저 사례를 보기 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만 짚고 가겠습니다.
안락사: 회복이 불가능한 환자의 고통을 덜기 위해 인위적으로 생명을 단축시켜 사망에 이르도록 하는 방법.
존엄사: 스스로 무의미한 연명치료(치료가 더 이상 힘들거나 불가능한 경우)를 중단하고 존엄한 죽음을 택하는 방법.

[안락사 찬성 근거]

 

1. 환자 목숨에 대한 결정권이 바로 환자 자신에게 있음.
생명은 소중하며 존중받아 마땅하다. 목숨에 대한 모든 판단은 자신에게 있다는 말입니다. 환자에게 목숨에 대한 결정권을 주면 본인의 죽음에 자발적으로 대비하며 더 편안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고 존엄하게 하늘로 갈 수 있게 됩니다.

2. 환자 가족의 경제적인 면을 생각해야 함.
남아있는 환자의 가족의 경제적 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환자가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을 옆에서 계속 봐야 하는 일 또한 힘든 일이겠지만 추후 다가올 경제적 부담이 상당할 겁니다. 안락사를 허용하지 못하면 남은 가족은 지속적으로 병원비를 내야 하며 이는 가족들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게다가 환자는 그런 지원을 해주는 가족에게 죄책감이 생겨 몸도 아픈데 마음까지 아픈, 환자의 심리적은 고통은 매우 괴로울 것입니다.

3. 안락사는 세계적으로 보편화되고 있다.
네덜란드부터 스위스와 벨기에 등등 안락사는 유럽을 중심으로 점점 확산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의사가 약물을 투여할 수 있는 적극적 안락사가 있으며, 스위스에는 본인이 스스로 약물을 먹어야 하는 (그저 그런 과정을 도와주기만 하는) 조력적인 안락사에 한하는 것이 있습니다. 물론 그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기술이 발전하면서 고통 없는 안락사가 가능케 되었으며 세계적으로도 보편화되고 있는 안락사를 반대할 이유가 딱히 없다는 것입니다. 스위스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안락사도 허용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4. 장기기증을 하는 가치 있는 죽음이 된다.
환자가 갖고 있던 건강한 장기를 사후 기증함으로써 아직 살아갈 날이 많이 남은 몸이 불편한 환자들에게 새 삶을 선사해줄 수 있는 가치 있는 죽음이 된다.

 

[안락사 반대 근거]




1. 사람의 생명은 존엄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목숨, 생명은 정말 존엄하며 중요한 것이고 이는 그 누구라도 건들면 안 되는 것입니다. 안락사를 허용하는 사람들은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것으로 여겨지며 나아가 전체 사회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 악용될 확률이 있다.
안락사 허용 시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분명 생겨날 것입니다. 악의로 사람을 해쳐놓고 안락사로 위장할 수도 있고, 이런 사각지대를 이용해서 협박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악용할 확률이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안락사를 반대합니다.

3. 의사의 판단을 백 프로 신뢰할 수는 없다.
의사의 말을 오롯이 신뢰하기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을 겁니다. 의사가 오진을 했다면 끔찍하지요. 충분히 고칠 수 있는 병을 오판해 불치병이라고 해버리면 이런 경우 환자가 안락사를 선택이라도 하면 환자를 다시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상황으로 대한민국은 사형 집행을 꽤 오래전에 그만두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불치병이라도 먼 훗날에는 충분히 고칠 수 있는 병일 수 있고요. 백혈병이나 에이즈도 과거에는 불치병이었지만 지금은 약을 열심히 먹으면 낫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만성병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의사의 판단이 100프로 완벽한 것은 아니니 안락사를 허용하면 안 됩니다.


 

 

[안락사 허용국가는 어디일까?]

 

 

안락사 허용 국가는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한국
일본
미국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특히 네덜란드에서의 안락사가
가장 유명하다고 하네요.

안락사 비용은 약 1천만 원 정도가
드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때그때 달라지겠습니다.)

 

[안락사 악용사례]

 


1. 치매를 앓던 70대 할머니가 본인 거부에도 불구, 가족들의 강제적인 행위로 의사에게 안락사를 당했다.

2. 인간의 감정은 전염성이 있어서 누군가 주변에서 안락사를 하면 따라서 하는 경우가 있다.

3. 의사가 뒷 돈을 받고 난치병 환자들을 안락사한 사례가 있다.


여기까지 안락사 찬성 반대 근거 토론에 대한 정보를 전달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버튼 꾸욱 또는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모두 멋진 숙제 왕! 발표되세요. (_ _)

반응형